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국사

[한국사-초고왕] 신라 및 말갈과의 잦은 전투를 치룬 왕, 초고왕의 업적

[한국사-초고왕] 신라 및 말갈과의 잦은 전투를 치룬 왕, 초고왕의 업적

 

 

1. 생애: 생년 미상~214년


2. 재위기간: 166년~214년


3. 휘: 부여초고


4. 묘호: '없음'


5. 신상정보

[위례고 저술당시의 고지도, 해동지도-규장각한국한연구원]
[삼국사기에 기록된 말갈의 위치-위치상 동예로 예상]

출생일: 생년미상

출생지: 확인불가

사망일: 214년

매장지: 확인불가

부친: 개루왕

모친: 자료없음

배우자: 자료없음

자녀: 1남


6.출생 및 즉위 과정

 

1) 출생은 생년 미상으로 확인불가.

2) 백제 제4대왕 개루왕의 맏아들로 출생.

3) 166년(개루왕 39년)에 아버지 개루왕이 승하하면서 백제의 제5대 왕으로 즉위.


7. 주요 업적 및 삶

 

1) 고이왕과의 동복 형제 설

초고왕은 일명 소고왕 혹은 속고왕이라고도 한다.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는 초고왕이 제8대 고이왕의 동모형(동복 형제)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개루왕과 고이왕 사이에는 120년 정도의 연대 차이가 존재하고 있어서 초고왕과 고이왕이 동복 형제라는 기록은 단정하기 어렵다.


2) 신라와의 공방전(소백산백 일대)

155년 개루왕 말년, 신라에서 모반을 꾀하다가 발각되어 백제로 도망해온 아찬'길선'의 송환문제로 초고왕 즉위 후에도 신라와의 공방전이 되풀이 되었다.

188년(초고왕 23년) 신라의 모산성을 공격하였고, 189년 7월 신라군과 구양에서 싸우다가 패배하였다.

190년 신라의 서쪽 구경지대의 원산향(현재 경북 예천 지역)을 공격한 뒤, 추격해 오는 신라군을 와산에서 크게 격파하였고, 204년에는 신라의 요차성, 요거성(현재의 경북 상주)을 함락시키고 성주 설부를 전사시키는 전과를 올렸다.

이와 같이 이시기에 양국 사이에 주된 전장은 예천~보은을 잇는 소백산맥 일대였다고 한다.


3) 말갈과의 전투(한강 상류)

초고왕 때 백제는 신라와 자주 충돌했을 뿐 아니라, 한강 상류 지역으로 영토 확장을 꾀하면서 말갈과도 대립하였다.

초고왕은 북한강 상류를 타고 내려오는 말갈의 침입에 대비하여 210년 적현.사도 두 성을 동부의 민호를 옮겨 충실하게 하였다.

214년 북부 출신 진과로 하여금 말갈의 석문성(현재 황해도 서흥 비정 일대)을 공격하여 탈취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말갈은 날랜 기병으로 술천 지역(현재 경기도 여주)까지 내침하여 영토가 크게 축소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백제왕조실록, 위키페디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