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국사

[한국사-성왕] 수도를 사비로 천도하고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한 임금

[한국사-성왕] 수도를 사비로 천도하고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한 임금

 

 

1. 생애: 생년 미상~554년


2. 재위 기간: 523년~554년


3. 휘: 부여명농


4. 묘호: '없음', 시호: 성


5. 신상정보

 

[SBS드라마 서동요-성왕]
[SBS드라마 서동요-성왕]
[MBC드라마 제왕의 딸, 수백향-성왕]
[성왕의 사비 수도천도]
[백제 성왕 영정사진, 출처: 부여군청]

 

출생일: 생년 미상
출생지: 확인불가
사망일: 554년
매장지:
부친: 무령왕
모친: 확인불가
배우자: 확인불가
자녀: 2남 1녀


6. 출생 및 즉위 과정

1) 백제 25대 왕 무령왕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생모에 관한 기록은 미상.
2) 지혜와 식견이 뛰어났으며 524년 여름 부왕인 무령왕이 죽자 그 뒤를 이어 백제 26대 왕으로 즉위함.


7. 주요 업적 및 삶

1) 사비 천도
동성왕. 무령왕이 웅진 초기의 정치적 불안정을 수습하면서 추진해 온 왕권 강화 정책을 계승해 538년에 사비로 수도 천도를 단행하였다.
성왕의 사비 천도는 고구려의 남침이라는 외부 세력의 강요에 의해 행해졌던 웅진 천도와는 달리 성왕의 의도적인 계획하 단행되었음에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 사비 천도는 왕권과 국력 정책의 마지막 마무리 작업이었다고 볼 수 있다.


2) 국호 개칭
사비 천도 후 국호를 일시 '남부여'라 개칭해 부여족으로서의 전통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중국의 양조와 빈번하게 교류하면서 모시박사.공장.화공 등을 초빙하고 열반등경의를 수입해 백제 문화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는데 크게 힘썼다.


3) 불교 교단의 정비
성왕은 인도에서 산스크리트로 된 5부율을 가지온 겸익을 우대해 고승들을 모아 5부율을 번역시키고, 아울러 담욱. 혜인 등이 지은 율소30권에 친히 비담신율서를 써서 백제 신율을 성립시켰다.
이러한 계율의 장려는 불교 교단의 정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4) 일본에 불교 전파
달솔 노리사치계 등을 일본에 파송해 석가불금동상 1구, 번개약간, 경론약간권을 보내 줌으로써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게 하였다.
성왕은 이 밖에도 의박사.역박사 등의 전문가와 기술자를 교대로 파견함으로써 일본에 대한 선진 문물의 전수자로서의 구실을 하였다.


5) 관제 정비
중앙 관제로는 1품 좌평에서 16품 극우에 이르는 16 관등제와 전내부 등 내관 12부와 사군부 등 외관 10부로 된 22부제를 정비하였다. 또한 왕도의 통치 조직을 5부 4항 제로 정비하였다.
지방 통치 조직으로는 종래의 담로제를 개편해 전국을 5방(동, 서, 남, 북, 중앙)으로 나누고 그 밑에 7~10개의 군을 두는 5방. 군. 성(현) 제를 정비하였다.
이와 같이 중앙 관제와 지방의 통치 조직을 정비함으로써 성왕은 정치 운영에서 귀족회의체의 정치적 발언권을 약화시켜 왕권 중심의 정치 운영 체제를 확립하였다.


6) 한강유역 탈환 작업
성왕은 551년 백제군을 주축으로 해 신라군과 가야군으로 이루어진 연합군을 일으켰다.
이 연합군은 북진해 백제군이 먼저 고구려의 남평양을 공격, 격파함으로써 기전을 제압해 고구려군을 패주 시켰다. 그 결과 백제는 한강 하류의 6군을 회복했고 신라는 한강 상류의 10군을 차지하게 되었다.


7) 신라 진흥왕의 배신
553년 신라 진흥왕은 백제와의 나제동맹 관계를 무시한 채 고구려와 밀약을 맺고 백제를 공격해 옴으로써 백제는 한강 하류 유역을 신라에 빼았기게 되었다.
신라의 공격에 보복하고자 성왕은 554년 가야군을 합세하여 군사를 일으켰으나 관산성 전투에서 3명의 좌평, 3만 명의 군사, 성왕이 전사하는 타격을 입고 만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백제왕조실록, 위키페디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