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국사

[한국사-첨해이사금] 진한, 사벌국, 사벌주, 신라의 첫 주를 설치한 왕

[한국사-첨해이사금] 진한, 사벌국, 사벌주, 신라의 첫 주를 설치한 왕

 

 

1. 생애: 생년미상~261년


2. 재위기간: 247년~261년


3. 휘: 석첨해


4. 묘호: 없음, 시호: 없음, 왕호: 이사금


5. 신상정보

 

 

 

[진한 지역 내 사벌국의 위치]
[통일 신라 당시 사벌주의 지리적 위치]
[채널A 천일야사-첨해이사금]

 

출생일: 생년미상
출생지: 확인불가
사망일: 261년
매장지: 확인불가
부친: 석골정
모친: 옥모부인
배우자: 확인불가
자녀: 확인불가


6.출생 및 즉위 과정
1) 벌휴이사금의 아들인 석골정과 갈문왕의 딸 옥모부인 사이의 차남으로 탄생 함.
2) 형인 조분이사금이 죽은 뒤에 왕위를 계승하여 신라 12대왕으로 즉위 함.


7. 주요 업적 및 삶
1) 형제상속
선대 조분이사금의 동모제로 즉위년에 아버지 골정을 세신갈문왕에 봉하였다.
점해이사금의 즉위를 형제상속으로 보기도 하고 골정계의 독립이라는 점에서 가계내의 계승으로 보기도 한다.


2) 고구려와 화친
첨해이사금은 조분이사금 때에 신라의 북쪽 변경을 자주 침범했던 고구려와는 사신을 보내 화친을 맺었다.

 

 


3) 사벌국 점령 및 진한 전지역 통일
재위 원년에 사벌국이 반란을 일으키자 석우로를 파견해 이를 평정하고 사벌국을 폐지해 사벌주를 설치하였다.
이는 신라 역사상 첫 주의 설치 사례이며, 사벌주의 명칭은 뒷날 경덕왕 때에 상주로 명칭이 바뀌었다.


4) 백제와의 대립
255년, 백제가 신라를 공격해와 일벌찬 익종이 그들과 싸우다가 괴곡 서쪽에서 전사했다. 백제는 봉산성도 공격해왔으나 성을 점령하지 못하고 물러났다.
첨해이사금은 261년 달벌성을 쌓고 나마 극종을 성주로 임명해 지키게 했다. 그리고 그해 백제가 사신을 보내 화친을 청했으나 왕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