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국사

[한국사-성종] 경국대전과 관수관급제를 완성해 황금 문화를 이끈 왕, 이혈의 업적

 

[한국사-성종] 경국대전과 관수관급제를 완성해 황금 문화를 이끈 왕, 이혈의 업적

 

1. 생애: 1450년~1469년


2. 재위기간: 1469년 12월 31일 ~ 1495년 1월 20일


3. 휘: 이혈


4. 묘호: 성종


5. 신상정보

 

[SBS 드라마 왕과나-어린성종]
[SBS 드라마 왕과나-성종]
[SBS 드라마 왕과나-성종]
[KBS1 드라마 왕과비-성종]
[KBS1 한명회-성종]

 

출생일: 1457년 8월 19일
출생지: 조선 한성부 세자궁
사망일: 1469년 12월 31일 (19세)
매장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부친: 덕종(의경세자)
모친: 정희왕후
배우자: 소혜왕후
자녀: 총 28명 (16남 12녀)


6.출생 및 즉위 과정

 

1) 1457년 조선 제 7대 임금 세조의 첫째 아들 의경세자의 차남으로 출생.
2) 선대왕인 예종의 아들 '제안대군'이 있었고, 동복형인 '월산대군'이 있었기에 사실상 왕위 계승 서열이 3위.
3) 어릴 때 부터 총명하고 학식이 매우 뛰어나 '구공신'의 도움을 받고 조선의 제 9대 임금으로 즉위.
4) 상왕으로 물러난 세조는 다음날 9월 8일 승하.


7. 주요 업적 및 삶

 

1) 창경궁 건설
13세의 어린 나이에 왕위에 즉위하면서 7년이라는 오랜 기간을 수렴청정을 받게된다. 이때 성종을 보필했던 정희왕후(성종의 할머니), 안순왕부(성종의 작은어머니), 소혜왕후(성종의 어머니)를 모시기 위해 오늘날 '창경궁'을 만들었다.


2) 경영제도 부활 및 홍문관 설치
세조가 없앴던 '경연제도'를 부활시켜 신하들과 학문을 토론하였으며, 경연을 위한 '홍문관'(집현전과 유사)을 설치했다.
또한, 무닌 중에서 뛰어난 재주를 가진 인물을 골라 집에서 독서하게 하는 '호당제도'를 실행하는 등 문화 발전에 이바지 하였다.


3) 유향소 부활(사림파 등용)
세조가 없앴던 지방의회 '유향소'를 부할시켰다. 이를 통해 사림파가 대거 중앙정권에 진출하여 신진세력을 형성 및 정치적 기반을 만들었다.


4) 문화의 황금기
세종과 세조가 이룩해 놓은 치적을 바탕으로 조선의 빛나는 문화 정책을 완성시켰다. 1474년 <경국대전>을 완성하여 반포, 1492년 <동국여지승람>,<동국통감>,<둥문선>,<악학궤범> 등 다양한 서적을 편찬.간행했다.


5) 숭유억불 정책
승려들을 엄하게 토제하고 대부분의 사찰을 폐쇄하는 등 '승유억불 정책'을 철자하게 실천했다.


6) 폐비윤씨 사건
'공혜왕후'가 18세 나이에 요절하자 후궁으로 맞이한 숙의 '윤씨(연산군의 어머니)'를 왕비로 간택했다. 하지만 윤씨의 질투심이 문제가 되어 향후 왕비에서 폐출, 사저로 내쫓기며 폐비 윤씨에게 사약을 내렸다.


7) 관수관급제 실시
세조 때부터 실시한 '직전제'가 토지의 세습 겸병 및 관리들의 수탈 등으로 문제를 일으켜 '관수관급제'를 만들어 국가에서 경작자로부터 직접 조를 받아들여 관리들에게 현물 녹봉을 지급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조선왕조실록, 위키페디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