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국사

[한국사-중종] '주초위왕'으로 조광조와 어긋난 왕, 이역의 업적

 

[한국사-중종] '주초위왕'으로 조광조와 어긋난 왕, 이역의 업적

 

1. 생애: 1488년~1544년


2. 재위기간: 1506년 9월 2일 ~ 1544년 11월 28일


3. 휘: 이역


4. 묘호: 중종


5. 신상정보


출생일: 1488년 4월 16일
출생지: 조선 한성부 창경궁 환경전
사망일: 1544년 11우러 29일 (56세)
매장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부친: 성종 이혈
모친: 정현왕후
배우자: 단경왕후, 장경왕후, 문정왕후
자녀: 총 20명 (대군 9명, 공주 11명)


6.출생 및 즉위 과정

[MBC 드라마 대장금-중종]
[KBS2 드라마 천명-중종]
[SBS 드라마 여인천하-중종]

1) 1488년 조선 제 9대 임금 성종과 계비인 정현왕후 사이에서 차남으로 출생.
2) 형인 연산군과는 이복형제이지만 어린 시절 연산군과의 사이는 돈독했으며, 1494년 진성대군으로 봉해짐.
3) 1506년 9월 연산군의 폭정에 반발한 성희안.박원종.유순종 등이 일으킨 '중종반정'이 성공함에 따라 조선의 제11대 임금으로 즉위 함.
4) 연산군 시기에 폐해를 개혁하기 위해 '조광조'와 같은 신진세력을 등용함.


7. 주요 업적 및 삶

 

1) 사림파의 등용과 정치개혁(조광조)
중종은 '중종반정'을 일으킨 3대신의 권력이 강해져 왕권강화의 방안으로 사림 세력을 다시 등용한다.
그 중 대표적인 인물이 '조광조'이다. 1510년 과거 초시에 장원으로 합격한 조광조를 중심으로 정치 개혁을 시작하였다.
'갑자사화'로 밀려났던 사림파를 중심으로 '헌령과'를 실시하는 등 철저한 유교적 정치를 행하여 기존 공신세력인 훈구파를 누르고자 하였다.
이러한 급진적인 개혁은 조광조를 지지하던 중종마저 싫증을 내개 만들고, 훈구파의 반발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2) 소격서 폐지
사림파 이전의 세력인 훈구파는 진취적인 성향으로 종교와 문화에 대하여 다소 개방적이었다. 하지만 사림파는 성리학 외 모든 학문을 이단으로 배척했기에 당연히 불교와 도교를 억압했다.
그증 도교와 관련한 제사오 의식을 행하던 조선의 관청 '소격소' 폐지했는데, 이는 중종의 의지가 아닌 조광조의 의지에서 만들어진 결과이다.


3) 향약의 보급
지방개혁 중 하나로 지방에 '향약'을 전파했다. 향약은 향촌 사회의 질서 유지를 위한 자치규악으로 지방질서를 정착시키는 방안이었다.


4) 기묘사화
중종은 조광조의 개혁정치를 초기에는 지지했으나 지나친 급진개혁을 주장한 조광조를 불신하게된다.
때마침 남곤, 심정, 홍경주 등 훈구세력이 '주초위왕'이라는 네글자를 나뭇잎에 꿀을 발라쓰고, 벌레가 바른 글자를 파먹자 주초위왕이 세겨진 나뭇잎을 들고 중종에게 호소하였다.
상기 주초위왕 사건을 빌미로 조광조를 실각시키고 많은 사림 세력을 사사하였다. 조광조의 죽음과 동시에 중종의 개혁 의지도 끝이난다.


5) 편찬사업
1516년 '주자도감'으 설치해 많은 구리활자를 주조하여 조선 중기 인쇄술 발달에 기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서통해>, <속동문선>, <신증동국여지승람>이 편찬.간행되었다.
1536년에는 '찬집청'을 설치해 권선징악을 주제로 한 서적들을 찬수.번역하고 역사.지리.언어.문화.사회의 각 방면의 문헌들도 편찬.간행하였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조선왕조실록, 위키페디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