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국사

[한국사-헌안왕] 흥륜사, 성주사, 낭혜화상을 스승으로 모신 왕

[한국사-헌안왕] 흥륜사, 성주사, 낭혜화상을 스승으로 모신 왕


1. 생애: 생년미상~861년


2. 재위 기간: 867년~861년


3. 휘: 김의정


4. 묘호: 없음, 시호: 헌안, 왕호: 왕




5. 신상정보
출생일: 생년미상
출생지: 확인불가
사망일: 861년
매장지: 헌안왕릉(경주시 서악동)
부친: 김균정
모친: 조명부인
배우자: 영화부인, 문의왕후
자녀: 1남 1녀


6. 출생 및 즉위 과정
1) 신라의 제48대 원성왕의 손자인 김균정과 선강대왕으로 봉해진 김충공의 딸 조명부인 사이에서 탄생.
2) 문성왕 재임 당시 서불한의 지위에 있다가 857년 문서왕이 죽자 유언을 받들어 신라 제47대 왕으로 즉위함.


7. 주요 업적 및 삶
1) 중책 겸임
김의정(헌안왕)은 문성왕이 즉위한 직후에는 시중을, 그 뒤에는 병부령을 거쳤다가 다시 849년에는 상대등에 임명된 듯하다.
그리고 857년에 서불한으로서 조카인 문성왕의 유조를 받아 즉위하였다.


2) 낭혜화상 무염
헌안왕은 즉위 전인 문성왕대에 성주사 시주인 낭혜화상 무염에게 제자의 예를 행하며 향과 차를 예물로 보내는 등 특별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즉위한 후에는 무염에게 글을 보내어 도움이 될 말을 청하여 자신의 생활과 통치의 좌우명으로 삼았다.
이처럼 헌안왕은 왕으로서 통치의 사상적 이론을 불교 승려로부터 제공받고자 하였다.


3) 흥륜사
성주사는 왕경의 흥륜사에 편입되어 관리와 통제를 받았다. 헌안왕이 응렴을 사위로 삼았을 때 그 결정적인 조언을 한 승려가 흥륜사의 범교사인 것으로 미루어 보아 왕과 왕실에 미치는 흥륜사의 발언권이 지대했음을 알 수 있다.


4) 지방세력 불만 회유.통제
헌안왕은 불교 세력을 통하여 지방세력의 불만을 회유·통제하고자 하였다.
즉 성주사의 낭혜화상을 통하여 웅천주 지방의 김주원계를 통제하고, 가지산사의 체징을 통하여 무진주 지역의 불만세력을 회유하였던 것이다.


5) 제방 수리 농사 권장
즉위 초에 비가 오지 않고 흉년이 들어 굶주리는 사람이 많자, 제방을 수리하게 하고 농사를 권장하였다.


6) 궁예 아버지 설
<삼국사기>에는 후고구려를 세운 궁예가 헌안왕이 후궁과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이라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궁예가 태어나자 나라에 해로울 것이라는 일관의 예언에 따라 헌안왕이 아기를 죽이게 했는데, 젖을 먹이던 비녀가 데리고 도망쳐 길렀다는 것이다.
하지만 제48대 경문왕의 아들이라고도 한다고 함께 기록되어 있을 뿐 아니라, 궁예의 탄생에 관한 이 이야기는 설화적 성격이 강해 역사적 사실로 단정하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