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국사

[한국사-근초고왕] 칠지도. 논어. 고흥 등 최고 전성기를 만든 왕, 근초고왕의 업적

[한국사-근초고왕] 칠지도. 논어. 고흥 등 최고 전성기를 만든 왕, 근초고왕의 업적

 

 

1. 생애: 생년 미상~346년


2. 재위기간: 346년 음력 9월~375년 음력 11월


3. 휘: 부여구(이칭: 초고)


4. 묘호: '없음'


5. 신상정보

[KBS1 드라마 근초고왕-근초고왕]
[KBS1 드라마 근초고왕-근초고왕]
[KBS1 드라마 근초고왕-근초고왕]
[KBS1 역사저널 그날 89회-백제 근초고왕]
[칠지도, 출처: 위키페디아]

출생일: 생년미상
출생지: 확인불가
사망일: 375년
매장지: 확인불가
부친: 비류왕
모친: 확인불가
배우자: 진씨
자녀: 1남


6. 출생 및 즉위 과정

1) 출생은 생년 미상으로 확인불가.
2) 백제 11대 비류왕의 둘째 아들로 탄생.
3) 비류왕이 죽은 뒤에 10대 분서왕의 맏아들 계왕이 왕위를 계승했으나, 계왕이 2년 만에 죽자 비류왕의 둘째 아들로 백제 제13대 왕으로 즉위.


7. 주요 업적 및 삶

 

1) 왕권 강화 및 확립
근초고왕은 즉위 후 왕권 강화 및 확립에 주력해 왕위 계승에서 초고왕계의 계승권을 확고히 하였다.
이는 아들 근구수왕의 왕명이 각각 초고왕. 구수와 앞에 '근'자를 붙어 만들어진 것에서 확인된다.
배우자를 '진씨'가문에서 왕비를 맞아들여 왕실 지지 배경 세력으로 만들었다.


2) 담로제 실시
지방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영역을 나누어 지방 통치 조직을 만들고 지방관을 파견하는 담로제를 실시하여 중앙 집권화를 보다 확고히 하였다.


3) 국내 정복활동
남으로는 영산강 유역을 중심으로 백제의 세력권에서 이탈해 있던 마한의 잔여 세력을 복속시킴으로써 전라도 지역 전부를 확보하였다.
낙동강 서쪽 가야 세력에도 손을 뻗쳐 이들을 부용 하게 함으로 백제 영향권으로 만들었다.
북으로는 당사 남진 정책을 추구하던 고구려와 대립이 발생하였다. 369년 치양성 싸움을 시작으로 371년 평양성 전투에서는 고구려의 '고국원왕'을 전사시키고 대방고지까지 차지하여 백제 사상 최대의 영역을 확보했다.


4) 국교 활동
근초고왕은 고구려에 대항하기 위해 신라와는 형제의 우호관계를 맺음으로써 한반도에서 힘의 균형을 맞추었다.
그리고 중국 '동진'과도 외교 관계를 수립해 동진으로부터 '진동장군영낙랑태수'에 책봉되기도 하였다.


5) 칠지도
국교 활동의 일환으로 일본 열도 방면으로도 활발히 진출해 백제 계통의 세력과 긴밀한 관계를 가졌다.
대표적 물적 증거로 일본의 '이소노가미신궁'에 간직되어 온 '칠지도'가 있겠다. 이 칠지도는 근초고왕 때 만들어졌고 백제의 후왕인 왜왕에게 하사된 것이었다고 한다.


6) 상업활동
지정학적으로 유리한 조건을 이용해 고대 상업활동도 활발히 전개하였다. 중국 황해 연안에서 한반도 서남 해안, 일본 열도, 그리고 요서 지역에 설치한 무역 기지와 한반도와 일본 지역에 자리 잡은 백제계 세력들을 연결해 고대 상업망을 형성하여 무역의 중심 구실을 하였다.


7) 문화의 진흥기
근초고왕 대에 백제는 문화의 진흥과 일본 전수 면에서도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대방 지역을 점령하여 중국계를 포섭하여 문화의 질을 높이고 일본 열도에 '왕인' '아직기'등을 보내 <천자문>, <논어>를 전해 줌으로써 일본에 유학 사상을 전파했다.
영역 확대와 왕권강화를 바탕으로 박사 '고흥'으로 하여금 <서기>라는 국사 책을 편찬하게 하였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백제왕조실록, 위키페디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