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국사

[한국사-유리이사금] 도솔가, 가배 기원, 이사금 왕호의 유례, 17관등을 만든 왕

[한국사-유리이사금] 도솔가, 가배 기원, 이사금 왕호의 유례, 17관등을 만든 왕

 

 

1. 생애: 생년미상~57년


2. 재위 기간: 24년~57년


3. 휘: 박유리, 이칭: 노례


4. 묘호: 없음, 시호: 없음, 왕호: 이사금


5. 신상정보

 

[가배의 기원]
[추석의 기원-가배를 만든 유리이사금]

 

 

 

출생일: 생년 미상
출생지: 확인불가
사망일: 57년
매장지: 사릉원
부친: 남해차차웅
모친: 운제부인
배우자: 일지갈문왕의 딸, 허루갈문왕의 딸, 사요왕의 딸 3가지 설(일지갈문왕의 딸 가능성이 가장 크다)
자녀: 2남


6. 출생 및 즉위 과정
1) 생년 미상으로 출생일은 확인 불가하나 2대 남해차차웅과 운제부인의 적자로 탄생.
2) 24년 부왕 남해차차웅왕이 죽은 뒤 왕위를 물려받아 3대 왕으로 즉위함.


7. 주요 업적 및 삶

1) 이사금 왕호의 유례
<삼국유사>에 따르면 당시 유리이사금이 누이의 남편이자 대보인 석탈해에게 왕위를 양보하려고 했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하지만 석탈해가 덕이 많고 지혜로운 사람은 이가 많다며 떡을 깨물어 잇금을 시험해보자고 하여 이가 많은 유리이사금이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당시 유리의 이 자국이 더 많아 유리가 왕이 되고 왕호를 이사금이라 하였다고 한다.


2) 농업을 장려 및 구휼 정책
사회적으로 이사금 시대 왕의 성격은 부족 연맹장이라는 설이 있으나 아무튼 종래의 거서간 시대보다 문물제도면에서 향상된 시대였다.
왕위에 오른 유리이사금은 농업을 장려하며 백성의 삶을 어질게 보살폈다. <삼국유사>에는 유리이사금 때에 쟁기와 보습, 수레 등의 농기구가 제작되었고, 얼음창고에 저장하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삼국사기>에는 28년 유리이사금이 홀아비, 과부, 고아, 늙고 병든 이들에 대한 구휼 정책 실시에 대한 기록이 있다.


3) 도솔가
도솔가는 왕명에 따라 연승으로 뽑힌 월명사가 산화공양을 하면서 <산화가>도 부르고 이 노래도 지어 부르자 괴변이 곧 사라졌다는 유래가 전해진다.
이러한 도솔가를 처음 부르기 시작한 것은 유리이사금 재임 당시 유례 되었다.

 

 


4) 가배 풍습
6부의 여자들을 두 편으로 갈라 길쌈을 짜게 해 8월 15일에 짜낸 양으로 승부를 결정짓는 가배놀이를 시켰는데, 이때 부른 노래가 「회소곡」이었다.
이러한 가배의 풍습은 오늘날 추석의 기원으로 보고 있다.


5) 6부 이름 수정 및 17관등 마련
즉위 9년 차인, 32년에 진한 6부의 이름을 고치고 이들에게 이·최·손·정·배·설의 성을 주었으며, 17관등을 마련했다고 한다.
이는 당시 신라의 진한에서의 영향력이 커졌음을 의미한다.
또한 <삼국사기>에 따르면 관위 17등급을 정리했는데, 삼국사기에는 17등급이 전부 이때 정해진 것처럼 기록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유리 이사금이 그 기틀을 다지고 후에 제도를 손봐 17등급이 완성된 것으로 생각된다.


 

 

6) 낙랑과의 관계
35년에 낙랑이 북쪽 변경을 침범하여 타산성을 공격하여 함락당하였다.
37년 고구려의 대무신왕이 낙랑을 습격하여 멸망시켰다. 낙랑 사람 5천 명이 와서 투항하였으므로 6부에 나누어 살게 하였다.


7) 맥국과의 우호관계
40년 가을 음력 9월에 화려현과 불내현 두 현의 사람들이 함께 모의하여 기병을 이끌고 북쪽 변경을 침범하였다.
맥국의 우두머리가 곡하의 서쪽에서 군사로써 막아 물리쳤다. 유리 이사금은 기뻐하여 맥국과 우호를 맺었다.
그리고, 42년 가을 음력 8월에는 맥국의 우두머리가 사냥하여 얻은 새와 짐승을 바쳤다 기록되어 있다.